안녕하세요~남서울너싱홈입니다.
3월은 꽃만들기와 함께 봄을 맞이해봅니다.
겨울내 움추렸던 몸을 활짝 펴고 스트레칭과 함께 활달한 활동을 준비해서 우리 어르신들의 얼굴에 함박웃음을 드리고 몸의 피로를 확- 풀어드리며 건강유지를 위해
이번주도 어르신들과 화이팅해보았습니다.
<요가수업>
전문 선생님의 요가영상을 직접 보고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의자와 휠체어에 앉아서 하는 요가이기 때문에 맞춤형으로 요가를 변형해서 진행해봅니다.
근육을 풀어드리는 스트레칭 위주의 요가자세를 취하면서 어르신들은 근육이 시원하다고 하십니다.
기울기가 어렵거나 약하신 분들은 자세를 한명씩 잡아드리며 동작의 범위를 늘리고 도전의 시도를 해보도록 합니다.
호흡의 반복과 중요성을 알려드리며 같은 호흡을 되풀이하며 동작들을 차례대로 따라오실 수 있도록 천천히 자세를 취해봅니다.
"요령이 없어서 외우지도 못하고 따라하기가 힘들다." 는 분이 계셔서 "외우시지 않아도 꾸준히 반복운동을 하시다 보면 몸이 익숙해지고 건강해 지실거예요~" 라고 말씀 드리며 운동을 합니다.
호흡법을 통하여
일상생활의 활력을 불어 넣어드리고 신체 불균형에서 오는 질병예방과 근력강화를 위한 몸 움직임으로 신체기능을 강화,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종이컵 꽃만들기>활동봄을 맞이하며 꽃화분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만들기 순서가 많아서 차근차근 설명을 드리며 순서에 맞춰가며 어르신들의 속도도 맞추어 진행을 합니다.
샘플을 미리 준비해 놓으면 어르신들이 창의적으로 생각들을 하시고 다음 순서를 예측해보시며 미리 해보시기도 합니다.
설명이 많을 때 귀가 잘 안들리시는 분들을 위해서 칠판에 글을 써드리고 보시며 만들기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손가락 힘이 부족한 어르신들은 작은 물건들은 붙일 때 조금 어려워하시면 잡아드리면서 함께 붙여보도록 합니다.
손이 굳지 않도록 자주 사용해 주시도록 유도합니다.

<그림직조짜기 >활동 손의 힘 조절이 약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도안지를 크게 제작하고 바느질 하시듯이 손으로 직조짜기를 해봅니다.
단순동작의 반복으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고 섬세한 손 소근육이 요구되기 때문에 눈과 손 협응력과 잔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도안과 색상이 섞이면 조금 어려워하시는 어르신은 패턴의 반복을 동일하게 하여 진행하도록 하여 난이도를 나눕니다.
명품가방을 만들었다며 좋아하시면서 완성도의 결과물로 성취감과 만족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 병풍만들기>활동 병풍을 이해하시고 사군자의 뜻에 대해 설명드린 후 그림에 색을 취향에 맞게 칠해보도록 합니다.
선택을 어려워 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샘플을 만들어 진행합니다.
"색깔은 내맘대로 하면 되지~ 뭘 보고해~" 하면서 샘플도 이제 안보시고 그림을 색칠하시는 어르신들도 계십니다.
색연필로는 은은하게 싸인펜으로는 생기감있게 표현하며 각자의 개성에 맞추어 꼼꼼하고 진지하셨으며 창의력과 감성을 깨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세밀한 인지활동을 통하여 뇌를 활발하게 사용하게 되고 집중력을 향상 시키며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얻습니다.



<치매예방체조>
영상을 보면서 치매예방체조를 따라 움직여봅니다.
한 동작씩 따라하시면서 숨이 벅차다고 하시지만 한 어르신이 "내 몸을 위한거야~ 언능 따라해~." 하시면서 힘을 돋아 주시고
또다른 어르신은 몸을 움직여 다른 어르신에게 다가가서 함께 운동해 주십니다.
공간을 넓게 배치하여 어르신들이 편하게 팔다리를 펴실 수 있도록 합니다.
"예전에는 다 됐는데 이제는 힘드네~ "하시면서 근육이 많이 굳었다고 한숨을 내쉬셨습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몸의 변화를 느껴보도록 하며 치매예방체조를 마칩니다.
이어서 어르신들의 뇌활동 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기억력테스트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초성게임과 그림기억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뇌를 자극시키고 단기, 장기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켜드립니다.
두뇌를 사용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드리며 집중력 및 사고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초상화 그리기 > 활동
어르신들에게 사진을 선물로 드렸습니다.
한참을 쳐다보시며 언제 이렇게 이쁜모습을 찍어뒀냐며 좋아하셨습니다.
그림재주가 없어서 못하겠다고 하시면서도 연필을 잡으시며 열심히 스케치하셨습니다.
그리시다가 한참을 또 웃으시는 것을 반복하시며 즐거워 하는 어르신 덕분에 덩달아 웃게되는 시간이 되었어요.
색칠도 함께 해보면서 다양한 피부색의 톤이 나오면서 행복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기능들이 되살아나며 소통와 웃음으로 불안과 우울증을 해소시켜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뒤집기게임> 활동뒤집기 게임을 하는데 어르신들의 손가락힘과 손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이면지와 달력을 접어서 크기를 조절하고 두께감을 다르게 해서 준비하였습니다.
그룹별 돌아가면서 메모리게임의 형식으로 같은 두그림을 찾으며 뒤집기를 실행합니다.
인지와 회상이 어려우신분들은 부침개 그림을 보고 재료맞추기를 먼저 해보고 앞으로 펼쳐놓은 상태에서 같은 그림을 찾습니다.
4개의 그림중에 한가지 남은 그림 기억하기의 방식으로 게임을 바꿔가며 진행해봅니다.
인지가 좋으신 그룹은 뒤집어놓고 보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의 기억으로 맞춰나가기를 해봅니다.
맛있는 전그림을 앞에 두시고 "안주만 배불리 먹고 술은 못먹네~"하시며 농담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마침 원장님과 마주치셔서 다음에 좋은시간 만들어 대접하겠습니다~라고 약속도 해주셨습니다. " 몸을 신나게 들썩였더니 그것도 팔이 아프네~ "하셔서 팔을 주무르면서 간단히 마무리 운동을 하며 프로그램을 마쳤습니다.




영화상영 <국제시장> 부산을 배경으로 나오는 영화인 것을 보시고 부산이 고향인 어르신과 피난 후 부산에 머물게 되신 어르신이 한참 부산에 대해 이야기 하시며 좋아하셨습니다. 한국전쟁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요사건들을 배경으로 격변의 시대를 살아온 우리 어르신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대의 아픔과 희망이 동시에 담고 있는 감동적인 스토리로 어르신들의 눈시울이 촉촉해 지셨습니다.
중간에 간식을 나누어 드려서 여유를 즐기면서 담소도 나누시며 긴 영화시간을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상영은 평소보다 어르신들의 이동도 적고 더욱 집중하시면서 보셨고 여운이 많이 남는다고 하셨습니다.